이사장 인사말

1996년 7월, 창립발기인대회를 열면서 ‘국민참여형’ 한겨레통일문화재단의 탄생이라는 새로운 역사가 만들어졌습니다. 독지가 고 김철호 선생의 성금과 국민 3만2천명의 참여로 이 재단이 설립되었기 때문에 그 의미는 크다 하겠습니다.

그동안 재단은 ‘민족 내부의 이념 갈등을 극복하고 화해와 평화 통일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간다’는 설립목적에 충실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이제 설립 발기인 총회를 연 지 어느덧 24년째를 맞아 과거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 크고 원대한 비상을 준비해야 할 때라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평화를 원하면 전쟁을 준비하라’는 로마 전략가 베게티우스의 말을 금과옥조처럼 여깁니다. 그러나 이는 전쟁과 야만의 과거 유럽 역사에는 맞는 이야기인지 모르나 우리의 현실과는 거리가 멉니다. 저는 ‘평화를 원하면 평화를 준비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평화는 우리에게 지고의 선입니다. 평화 없이 통일은 불가능합니다. 흡수통일, 적화통일, 무력통일 모두 우리 민족의 생존과 번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전쟁이 그러하듯이 평화도 사람들이 만드는 것입니다. 깨어있는 시민들이 열망하고 노력할 때 평화와 통일은 가능해진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최대의 난제는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양극화가 아닙니다. 상식과 몰상식, 역사의 순리와 역리, 그리고 사실과 허위 간의 대결 구도가 우리의 평화, 화해, 그리고 통일을 가로막고 있는 최대의 장애물일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재단은 깨어있는 시민들과 함께 상식, 순리, 사실이 넘치는 사회, 화해, 평화, 통일로 향하는 한반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질책과 격려를 기대합니다.

2020년 5월6일
한겨레통일문화재단 이사장 문 정 인

<이사장 약력>

2016 ~ 현재 :

-연세대학교 명예특임교수, 카이스트 초빙 석학교수, ‘아시아태평양 핵비확산군축 리더십네트워크’(APLN) 부의장 겸 사무총장,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 캠퍼스(UCSD) 크라우스 석좌연구원, <글로벌 아시아>(Global Asia) 편집인

2006 ~ 2008 : 외교통상부 국제안보대사

2004 ~ 2005 : 동북아시대위원회 위원장

2002 ~ 2003 : 미국국제정치학회 부회장

1994 ~ 2016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교수

1985~1994: 미국 켄터키대학교 정치과 조교수·부교수